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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프리미어 관련 FAQ
2025-05-14 조회수 : 17261
담당부서산업금융과 담당자김수아 사무관 연락처02-2100-2864
담당부서산업금융과 담당자감승훈 전문관 연락처02-2100-2870

Q1. 「혁신 프리미어 1000」은 어떻게 선정되었나요?


 ㅇ 각 부처별 모집 공고(‘25.2~3월)를 실시하였으며, 모집 공고는 각 부처(또는 산하기관)별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한편, 각 부처는 모집공고에 지원한 기업의 혁신성, 기술성, 미래 성장 가능성 등을 평가하는 자체 기준을 마련하여 혁신 프리미어 평가 및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Q2. ‘혁신 프리미어’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우수기업 선정

 

지원 신청

 

담당 영업점 배정

 

지원 실시

 

 

 

 

 

 

 

정부부처(13개)


선정기업

 

종합지원반

 

정책금융기관

 

 

 

 

부처별 공고 및 심사를 통한 산업별 우수기업 선정

 

혁신성장정책금융 센터 홈페이지上 지원수요 접수


정책금융기관별 담당 영업점 배정 및 안내


여신심사 및 비금융지원 검토

금융, 비금융지원

실행



 ➊ ‘혁신 프리미어’로 선정된 기업은 혁신성장 정책금융센터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 창구‘를 통해 지원수요를 접수할 수 있습니다.

  - 지원수요 관련 정보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온라인 접수를 권장드리며, 기존 거래내역이 있는 기관의 영업점으로 직접 문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온라인 홈페이지: https://www.newgi.org

 ➋ 온라인을 통해 지원수요를 접수하면, 수요형태(금융‧비금융) 및 기존거래관계 유무 등을 고려하여 정책금융기관별 담당 영업점을 배정하고 금융 상품 및 비금융지원 프로그램 등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창구 화면 】


혁신 프리미어 1000 선정기업 지원 수요 접수 화면으로 업체명, 사업자등록번호, 기업 구분, 담당자, 연락처, 이메일, 업체 주요정보(설립연도, 주요 영위사업(제품), 소재지, 재무현황)을 작성하는 화면이미지

혁신 프리미어 1000 선정기업 지원 수요 접수 화면으로 희망 지원유형, 희망 금융기관을 선택하는 화면 이미지

 ➌ 한편, 정책금융기관의 금융·비금융지원 외의 부처별 정책 특전에 대해서는 Q5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3.  「혁신 프리미어 1000」 선정기업은 어떤 혜택이 있나요?


 ㅇ 정책금융기관별로 금리우대, 한도확대, 심사완화 등 금융지원과 컨설팅, 투자유치 지원 등 비금융지원을 종합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P.5 붙임1 참고)

 ㅇ 각 기관별 지원방안은 온라인 홈페이지( https://www.newgi.org) 또는 각 기관별 담당자에게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P.7 붙임2 참고)


Q4. ‘혁신 프리미어’인데 금융지원이 거절될 수 있나요?


 ㅇ 각 부처별 심사를 거쳐 ‘혁신 프리미어’로 선정되었더라도, 융자상담 및 여신심사 시, 정책금융기관의 자체심사 결과에 따라 금융지원이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ㅇ 다만, 금융지원이 어려운 기업에 대해서도 성장단계, 사업 특성, 투자수요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지원가능한 비금융지원(컨설팅, IR행사 등) 등을 제안받을 수 있습니다.


Q5. ‘혁신 프리미어’를 선정한 부처에서는 어떤 혜택을 제공하나요?


 ㅇ 13개 각 부처에서는 ‘혁신 프리미어 선정 확인증’ 등을 발급할 예정입니다. ‘혁신 프리미어’ 선정 기업들은 확인증을 활용하여 기업 홍보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ㅇ 한편, 일부 부처(중기부, 과기부, 환경부, 해수부, 국토부, 문체부, 복지부, 관세청, 금융위)에서는 각 부처가 선정한 ‘혁신 프리미어’를 대상으로 정부사업 지원시 가산점 부여, 컨설팅, 홍보지원 등의 정부사업 특전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 부처별 상세한 특전 내용에 대해서는 각 부처 담당자에게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Q6. 기존의 「혁신 국가대표 1000」 및 ‘핵심 우수기업 프로세스’ 와 차이가 무엇인가요?


 ㅇ 금융-산업 간 협업을 통한 산업별 우수기업에 대한 지원 제도라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ㅇ 다만, 기존의 두 제도의 한계를 보완하여「혁신 프리미어 1000」 프로그램을 신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 참여 부처의 범위를 확대하였으며, 정책금융기관의 금융·비금융지원 혜택 강화 및 부처별 특전 추가 등을 통해 ‘혁신 프리미어’로 선정된 기업의 체감효과를 제고하고자 하였습니다.

  - 또한, 매년 ‘혁신 프리미어’를 선정하고 선정 유효기간을 설정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우수기업 POOL 유지 및 우수기업에 대한 내실있는 관리를 하고자 하였습니다.


 Q7. 다음 ‘혁신 프리미어’ 선정시기는 언제이고, 선정 유효기간은 언제까지 인가요?


 ㅇ 향후 ‘혁신 프리미어’는 매년 상반기 약 500개 내외로 선정할 예정입니다.

 ㅇ 한편, 선정 유효기간은 선정일부터 익년도 말까지입니다.(금회차의 경우 ‘26년도 말까지 혜택 지원)

  - 선정 유효기간이 ‘26년말까지라는 것은 ’26년말까지 정책금융기관 또는 각 부처를 통해 지원신청을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 예를 들어, ‘26.10월에 ’혁신 프리미어‘ 우대대출을 신청한 기업의 경우, ’26년말이 아닌 해당 대출의 상환기일까지 ’혁신 프리미어‘ 대출의 혜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금융상품별 구체적인 사항은 정책금융기관 문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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